TOPICS

2023.05.10
イベント

첫 BL전

국내・해외에서 인기인 「보이즈 러브」의 50년에 걸친 역사를 쫓아 그 뿌리와 진화를 귀중한 원화, 잡지의 전시를 통해 소개합니다.

2023년5월20일(토) 〜 2023년7월16일(일)


첫 BL전

남성 간의 연애를 다루는 픽션장르의 하나인 보이즈 러브 (이하BL) 본래, 소설이나 만화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만 최근에는 영상 작품도 증가함과 동시에 점점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에서 전 세계의 BL드라마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1960년대 일본에서 모리 마리가 여성작가 로서는 최초로 남성 간의 성애를 그렸고, 1970년대에 들어서는 타케미야 케이코 씨 등, 소녀 만화 작가가 소년들간의 연애, 즉 「소년애(少年愛)」 작품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1978년에 처음으로 전문 잡지『JUNE』이 창간되었고, BL은 여러가지 서브컬쳐를 낳기 시작하며 분야를 넓혀갔습니다.
또한 1992년에는 카도카와 서점(현・KADOKAWA)가 탐미적인 ・BL소설을 주로 다루는 문고 레이블로써 「카도카와 루비 문고」를 창간. 이 문고 레이블은 잡지『JUNE』에서 육성된 크리에이터들이  활약하는 장이 되었습니다.

본 기획전에서는 『JUNE』를 기점으로 전문 장르로서의 BL의 변천을 크게 3개의 시대로 나누어 각 시대의 큰 영향을 준 작품과 무브먼트를 원화나 서적, 잡지, 영상, 연표 등과 함께 소개합니다. BL에 정통한 분은 물론 BL을 처음 접하는 분도 문화를 알 수 있습니다.
회장내에서는 타케미야 케이코 씨, 아사기리 유우 씨, 사쿠라 사와 씨 등의 「원화」(대쉬)나 원화, 나카지마 아즈사(쿠리모토 카오루) 씨의 소설 친필 원고, 그리고 이미 휴간된 BL 잡지 등 귀중한 전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회장내 일부 에리어에서는, 성우 모리카와 토모유키씨의 내레이션을 들을 수 있습니다.

※「원화」(대쉬)란, 컴퓨터를 만화 원고를 스캔한 뒤, 세밀하게 색 조정 과정을 거친 후 인쇄한 것으로, 정교한 복제 원화를 말합니다.만화가·타케미야 케이코씨가 프로젝트 리더를 맡고있는 교토 세이카 대학 국제 만화 연구 센터/교토 국제 만화 뮤지엄의 프로젝트입니다.


전시내용


전시내용

인트로덕션(소개)

이 에리어에서는 올해 상영되는 영화 '타쿠미군 시리즈 길고 긴 이야기의 시작 아침.' PV와 2022년에 개봉한 영화 '메타모르포제의 툇마루' PV 등 다양한 BL 관련 영상 작품을 관람 가능합니다.

1.「JUNE의 시대」

잡지 'JUNE'는 1978년에 창간되었습니다.남성 간의 연애를 주제로 한 작품을 중심으로 게재함과 동시에 BL 작가 육성도 한 이 잡지는 이후 BL 문화 발전에 크게 영향을 끼쳤습니다.이 에리어에서는, 「JUNE」창간의 계기가 된 전 편집장 사가와 토시히코씨가 이야기하는 창간 당시의 비화, 잡지에서 이루어진 BL 만화가의 인재육성에 대해서, 이 잡지로부터 탄생해 후의 BL을 이끈 작가들과 작품 등을 소개합니다.
거기에 더해 「JUNE」와 인연이 깊은 만화가·타케미야 케이코씨가 그린 창간호의 표지를 비롯 본 전시회의 키 비쥬얼이기도 한 작품 「바람과 나무의 시」 오수의 KISS」등, 귀중한 원화를 전시합니다.

잡지 『JUNE』(쥬네)란

출판사 매거진 매거진(옛 산출판)이 발행하던 남성 동성애를 주제로 한 여성향 잡지.1978년 10월 『 Comic Jun』라는 이름으로 창간되어 1979년 『JUNE』으로 개편, 1995년에 휴간되었습니다.
『JUNE』을 비롯, 『JUNE』에서 파생된 각 잡지는 만화와 소설을 메인으로, 관련 영화나 문학의 소개로 되었고. 독자의 글도 게재되었습니다.

2. 야오이~ 야마나시, 오치나시, 이미나시~

'야오이'라는 말의 뿌리는 1979년 발행된 동인지라고 일컬어집니다. 80년대 후반부터 야오이(2차 창작) 붐으로 만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픽션 작품에서 두 캐릭터의 연애 관계를 공×수으로 나타내는 '커플링' 표기가 생겨났고, 코믹 마켓에 참가하는 서클 수가 급증하는 등, 야오이로 인한 사회 현상이 일어났습니다.이 전시 에리어 에서는 이 급격한 변화를 시각적으로 설명합니다.

※본 전시에서는 「야오이」를 2차창작계 동인 BL로 정의해 다루고 있습니다.

3. 피어나는 BL 문화

1990년대 초반부터 BL 만화 잡지를 비롯한 BL 소설지의 창간이 잇따르면서 BL 문화가 점점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올해로 창간 30주년을 맞는 잡지 『MAGAZINE BE×BOY』 등 BL 팬들에게 널리 읽히고 있는 잡지를 실물 전시와 더불어 소개합니다.
이 시대에는 BL과 BL외의 작품을 누비며 활약하는 작가도 증가했으며, 본 전시회에서는 그 중 한 명인 아사기리 유우지의 원화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BL'은 전 세계로 뻗어나가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을 더듬으면서 작품 수의 증가, 서브 장르의 확대, 미디어 믹스화 등 BL 작품의 전파 과정을 소개합니다.

새틀라이트 회장

메인 회장인 에디트 앤 아트 갤러리외에도 같은 층에 위치한 북스트리트에 위성 행사장을 설치하여  메인 회장에 전시 된 서적이나 잡지 등을 실제로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BL책띠 관련 전시도 열립니다. 원래 책띠는 책의 소개나 캐치카피, 홍보문구가 기재되어 있어 독자들이 접하는 중요한 어필 포인트인데, 그 중 BL책띠는 대담한 캐치카피가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BL 책띠를 이전부터 '카페오레 라이터'라는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프리 라이터 마르코 씨의 협력으로 마르코 씨가 주목하고 있는 BL 책 띠를 소개합니다.

전시회 개요

전시회 타이틀

처음의 BL전

기간

2023년5월20일(토)~7월16일(일)

장소

카도카와 무사시노 뮤지엄
메인 전시장:4F 에딧 앤 아트 갤러리
새틀라이트 전시장:4F 북 스트리트

운영시간

일~목10:00~18:00/금・토 10:00~21:00
입장마감:폐관 30분 전까지

휴관일

제1・3・5화요일

주관

카도카와 무사시노 뮤지엄 (공익재단법인 카도카와문화진흥재단)

감수협력

후지모토 유카리, 사가와 토시히코, 니시하라 마리, 호리 아키코, 미사키 나오토(순서 불문, 경칭 생략)

협력

株式会社KADOKAWA、有限会社トランキライザープロダクト、有限会社ユウプロダクション、株式会社祥伝社、株式会社シュークリーム、石田美紀、タルト、マルコ、森川嘉一郎、ヤマダトモコ、今岡清、コミックマーケット準備会、BOOK☆WALKER、株式会社新書館、株式会社リブレ、株式会社アクセルワン、明治大学 米沢嘉博記念図書館・現代マンガ図書館、葛飾区立中央図書館、京都国際マンガミュージアム/京都精華大学国際マンガ研究センター、グロービジョン株式会社、「タクミくんシリーズ」製作委員会、「不幸くんはキスするしかない!」製作委員会・MBS、「みなと商事コインランドリー」製作委員会、『メタモルフォーゼの縁側』製作委員会(순서 불문,경칭 생략)

티켓정보

온라인구매 (https://tix.kadcul.com/), 당일 현장 구매

KCM스탠다드 티켓 (책장극장포함) *세금포함

・일반 (대학생이상):1,400엔
・중고등학생:1,200엔
・초등학생:1,000엔

※ 휴관일, 운영시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최신 정보는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 '1DAY 패스포트' 티켓으로도 본 전시회를 관람 하실 수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전시 교체 등으로 인해 일정에 따라 일부 시설에 입장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전시 내용은 변경 또는 중지될 수 있습니다.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前の記事
次の記事
トピックス一覧に戻る